10월 OKTYABR (1927) 영화 기본 정보
국가 소련 (Sovkino)
상영 시간 95분
색상 무성 흑백
감독 Grigori Aleksandrov, Sergei M. Eisenstein
제작 Georges Melies
각본 Grigori Aleksandrov, Sergei M. Eisenstein
촬영 Vladimir Nilsen, Vladimir Popov, Eduard Tisse
음악 Alfredo Antonini, Edmund Meisel
출연 Vladimir Popov, Vasili Nikandrov, Layaschenko, Chibisov, Boris Livanov, Mikholyev, N. Podvoisky, Smelsky, Eduard Tisse
혁명 10주년 기념작, 에이젠슈테인의 귀환
"How I should like to make such a powerful failure."
- Vsevolod Pudovkin, director, 1928
1926년에 에이젠슈테인은 자신의 신작 「전함 포템킨」 홍보차 독일에 갔습니다. 떠날 때는 유망한 젊은 감독이었을 뿐이지만 돌아올 때는 세계적인 문화재의 슈퍼스타가 되어 있었습니다. 때마침 볼셰비키 혁명 10주년을 기념하여 일련의 대작 영화에 대한 계획이 잡혔는데, 에이젠슈테인은 러시아 혁명의 과정을 스크린에 옮겨보라는 제안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소련이라는 국가가 짜르의 하야 이후 알렉산드르 케렌스키가 이끌던 임시 정부를 거쳐 **레닌**과 그 추종자들의 첫 번째 승리로 이어지는 과정을 담는 것이었습니다.
대규모 제작에도 불구하고 냉담했던 초기 반응
제작비는 아낌없이 투입되었습니다. 수많은 군중이 등장하는 장면이 준비되었고, 영화가 묘사하는 사건을 실제로 벌어졌던 바로 그 장소에서 촬영하기 위해 모든 차를 다른 길로 돌아가게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는 달리 이 영화에는 다큐멘터리 필름은 전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영화는 기념일에 맞추어 완성되었습니다. 그러나 공식적인 반응도 일반의 반응도 냉담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혼란스럽고 난해하게 여겼습니다. 어떤 이들은 레닌의 역할이 왜 그렇게 축소되었는지 의아해했습니다(레닌 역을 맡은 바실리 니칸드로프는 스크린에 몇 번밖에 등장하지 않습니다). 「전함 포템킨」을 높이 샀던 비평가들은 에이젠슈테인에게 편집실로 돌아가 더 손을 보라고 제안했습니다.
영화 이론과 몽타주 기법의 결정체
「10월」이 어떤 의미에서건 대작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지만, 어떤 부류의 대작인지를 말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국내외 민중에게 혁명을 '설명'하는 수단이나 설교의 도구로는 한마디로 무력한 영화입니다. 대부분의 관객에게는 영화를 끝까지 보는 것조차 힘든 일입니다. 인물의 형상화는 종이처럼 얄팍하고, 역사에 대해 겉핥기식 지식만 갖고 있는 사람도 그 조악한 선정성을 꿰뚫어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10월」의 가장 강력하고 감동적인 점은 아마도 그 야망 정도가 될 것입니다. 누가 뭐라 해도 세르게이 M. 에이젠슈테인은 영화 탄생 이후 첫 50년 동안 가장 주목할 만한 영화인이며 믿을 수 없을 만큼 깊은 학식과 영화에 대한 무한한 믿음을 지닌 인물이었습니다. 심지어 그는 영화가 '시각적 사고' 주장의 내용뿐 아니라 그 주장을 구성하는 정신적 과정까지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영화가 사람이나 사물뿐 아니라 개념까지 드러내기 위해서는 영화의 재료인 사진적 영상을 감각과 자극으로 '중성화'시켜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에이젠슈테인은 영화라는 기계를 움직이는 진짜 동력은 바로 몽타주, 즉 편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두 개의 필름 조각을 하나로 결합할 때 일어나는 그 '신비한' 상호작용 말입니다.
숨 막히는 명장면과 감독의 뜨거운 열정
「10월」은 에이젠슈테인의 영화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가장 순수하고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숨을 멎게 만드는 몇몇 장면이 있습니다. 짜르의 동상을 무너뜨리는 장면과 다리를 건설하는 장면, 특히 자주 인용되는 '신과 국가를 위해' 시퀀스 등입니다. 정교한 편집은 에이젠슈테인이 냉철한 엔지니어라는 증거입니다. 그러나 그 표면을 벗겨내면 자신이 믿는 멋진 신세계의 입구에 서 있는 한 예술가의 들뜬 유쾌함 그리고 약간의 광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